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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용을 운전하게 되면서 택시를 타는 일이 줄어들었지만, 가끔씩 모임이 있거나 급히 이동해야 할 때 택시를 이용하곤 합니다. 요즘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택시 요금 인상은 피할 수 없겠지만, 얼마 전에 택시를 타 보니 요금이 예상보다 더 비싸게 느껴졌습니다.
십여 년 전 대학생 시절에는 기본 요금이 1,900원으로 기억하는데, 그 이후로 택시를 잘 안 타서 그런지 요금이 상당히 올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그 사이에 물가와 주택 가격 등도 상승했지만요.
이번에는 택시 요금에 대해 서울을 기준으로 기본 요금과 심야 할증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정보는 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택시요금계산기 계산해보기 서울에서는 택시 요금을 중형과 대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작년에 요금 체계가 개편되었습니다. 얼마 전에 친구들과 모임에서 술을 마시다가 시간이 늦어져서 택시를 타고 집에 돌아왔는데요, 집에 도착해서 결제하려고 보니 요금이 생각보다 훨씬 많이 나왔습니다. 제 기억에는 두 배 정도 나온 것 같아서 기사님께 물어봤더니, 서울 택시 요금이 인상되었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뉴스로 서울 택시 요금 인상 소식을 들어본 적은 있지만, 심야에 택시를 타본 적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심야 할증이 40%라는 사실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서울 택시 요금과 할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작년에 서울에서 야간에 택시를 잡기가 매우 어렵다는 뉴스가 계속 나왔습니다. 그 결과 택시 요금 인상과 함께 기본 요금도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씩 올린다고 했지만, 결국에는 상당히 큰 폭으로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현재 서울 택시의 기본 요금은 4,800원이며, 기본 거리와 적용 시간 등이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서울 택시의 야간 할증 요율도 변경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택시 기본 요금
2023년 2월 1일부터
기본 요금: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인상 (인상률 26%)
거리당 요금: 132m 당 100원에서 131m 당 100원으로 변경
시간당 요금: 31초당 100원에서 30초당 100원으로 변경
서울 택시 야간 할증
2022년 12월 1일부터 기본 할증 20%, 피크타임 40% 적용
시계 외 할증은 현행대로 20% 유지
서울 택시 심야 할증 시간
2022년 12월 1일부터
적용 시간: 오후 10시부터 오전 4시까지. 기본 요금 4,600원 적용
피크타임: 오후 11시부터 오전 2시까지. 기본 요금 5,300원 적용
택시 유형 기본 요금 거리당 요금 시간당 요금 심야 할증 시계외 할증 중형 4,800원 131m당 100원 30초당 100원 기본 할증 20%,피크타임 40% 현행대로 20% 대형 7,000원 상세정보 없음 상세정보없음 심야 할증만 20% 현행대로 20% - 중형 택시 심야 할증 시간
- 적용시간: 오후 22시부터 오전 04시까지. 기본요금 4,600원 적용
- 피크타임: 오후 23시부터 오전 02시까지. 기본요금 5,300원 적용
택시요금 계산기 계산해보기 가끔 아침에 피곤할 때나 택시를 잡기 어려울 때는 카카오 블랙이나 타다 같은 대형 택시를 이용하곤 했습니다. 기본 요금이나 운행 요금은 조금 더 비싸지만, 심야 할증이나 시계 외 할증이 없어서 편하게 이용하곤 했는데, 이제는 이 서비스도 할증 요금이 적용되었습니다.
원래 3km당 6,500원이던 기본요금이 7,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또한, 심야 및 시계 외 할증도 각각 20%씩 상승했습니다.
중형 택시 요금은 올해 2월을 기점으로 전반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특히 심야 시간대(밤 10시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의 요금이 시간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점이 특징입니다.
가장 비싼 기본요금이 적용되는 시간은 밤 11시부터 새벽 2시까지로, 그 외의 시간에는 주간 요금보다 1,000원 더 비싼 5,800원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밤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의 거리 요금은 131m당 140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국제 택시, 즉 외국인을 위한 택시는 거리에 따른 요금제가 아닌 구간 요금제로 운영되며, 이도 약간 상승했습니다. 또한 심야 및 시계 외 할증도 적용되었습니다.
24시간 동안 대절하는 데는 24만 원과 26만 원이 요구됩니다. 이는 벤티를 하루 동안 대절할 때의 비용과 비슷하므로, 이에 맞추어 요금이 책정된 것 같습니다.
통행료는 승객이 부담해야 하며, 가끔 기사님께서 통행료를 현금으로 바로 지불하라고 요구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승객의 동의가 필요하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나중에 택시 요금 결제 시 함께 부과됩니다.
다음으로 대형 택시와 모범 택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형 택시는 일반 승용차보다 더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차량이며, 모범 택시는 대부분 검은색입니다. 이는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고급 차량을 생각하면 대부분의 차량이 검은색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대형 택시의 기본 요금은 7,000원으로, 심야 시간대 요금은 중형 택시와 달리 시간대별로 다르지 않고, 심야 할증만 20% 적용됩니다. 또한, 중형/대형 택시와 모범 택시 모두 시계 외 할증은 20%로, 이는 과거에 요금 인상이 있었을 때 폐지되었지만, 이로 인해 시외로 잘 가지 않게 되어 다시 부활된 제도입니다.
개인적으로 요금이 비싸다는 생각이 들지만, 필요한 곳에 빠르게 갈 수 있어서 가능하면 택시를 안 타고 직접 운전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물가 상승과 인건비 상승을 고려하면, 이에 따라 요금이 인상된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서울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지역에 따라 미터 요금 등이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요금도 네이버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연말연시에 택시를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 가능하면 비용을 조금이라도 절약하기 위해 너무 늦게 돌아가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하철 요금은 아직 인상되지 않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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